Sunday, August 18, 2013

컴퓨터 페인팅과 유화는 문법이 다르다

요즘은 유화의 질감을 잘 흉내내는 컴퓨터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서 컴퓨터로도 유화같은 느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의 손끝에서 움직여주는 도구의 차이 때문에 그리는 과정에서의 경험은 크게 차이난다.

컴퓨터로 그릴 때는 타블렛으로 그리게 되고 유화를 그릴 때는 붓으로 그리게 되는데, 이 두 가지 도구는 파지법도 다르고 손목 스냅이 들어가느냐 여부도 다르고 터치를 어떻게 시작하는지도 다르고 다 다르다.

그러다보니 컴퓨터로 그릴 때의 문법이랑 유화를 그릴 때의 문법은 아주 다르다. 붓으로 그림 좀 그렸다고 타블렛으로 바로 그림을 그릴 수 없다. 적응하는 시간이 꽤 걸린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그림을 그리다보면 도구가 표현을 어느 정도 지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느끼게 된다. 머리 속에 어떤 이미지를 상상하고 그걸 그림으로 그리려고 할 때 연필로 시작하는 경우와 붓으로 시작하는 경우 그리고 컴퓨터로 시작하는 경우가 결과물이 다 다르게 나온다. 생각했던 이미지는 같은 것인데 말이다.

아래의 포스트에 올린 '노란 드레스'는 원래 컴퓨터로 시작한 그림이었다.


물론 여러 디테일들이 달라지긴 했지만, 눈 덮인 산을 표현하는 방법의 차이 같은 게 상당히 큰 차이를 결과적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특히 유화에서 가능한 캔버스 상에서 색 섞기 같은 기법이 컴퓨터에서는 쉽지 않아서 (내가 잘 몰라서) 일일이 색을 찍어야 하는 불편함도 있고. 이런 차이들이 결국은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
Visit http://ipporn.net

No comments:

Post a Comment

러시아의 코로나 확진자 증가 추세

연해주 지역은 9월만 해도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60명대로 떨어져서 조만간 종식되는가 했었는데, 10월 되니까 숫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10월 19일에는 115명이 신규 확진. 3명 사망.  러시아 전체로는 신규확진자가 10.19일에 1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