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26, 2018

모두 거짓말을 한다(Everybody Lies) -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데이터 분석에 대한 통찰을 공유하는 책이다. 하둡이니 하면서 큰 데이터를 많이 모아서 "돌려보면" 어떻게든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 세간의 "빅데이터" 믿음을 깨부순다. AI와 마찬가지로 GIGO (Garbage In, Garbage Out)이니까.

내가 페이스북을 거의 이용하지 않는 이유도 나와있다. 데이터분석용으로 이용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페이스북에 글 올리는 걸 거의 안하고 다른 사람들의 글도 어쩌다 한번씩 들어가서 읽는 정도이다.

국문본 179쪽이 마음에 든다.

페이스북은 친구들에게 내가 얼마나 괜찮게 사는지 자랑하는 '디지털 허풍약'이다. 페이스북 세상에서 보통의 성인들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카리브해로 휴가를 가고, <애틀랜틱>을 정독한다. 실제 세상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화가 잔뜩 난 채 슈퍼마켓 계산 줄에 서 있고, <내셔널인콰이어러>를 몰래 보고, 수년간 잠자리를 함께 하지 않는 배우자의 전화를 무시한다. 페이스북 세상에서는 가정생활이 완벽하다. 실제 가정생활은 엉망이다. 얼마나 엉망인지 아이 가진 것을 후회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페이스북 세상에서는 토요일 밤이면 모든 젊은이들이 근사한 파티에 간다. 실제로는 대부분이 집에서 혼자 넷플릭스 드라마를 몰아서 본다. 페이스북 세상에서 여자친구는 남자친구와 다녀온 행복한 휴가 사진을 26장 올린다. 실제 세상에서는 이런 사진을 올린 직후, 구글에 '남자친구가 나와 성관계를 갖지 않으려 해요'라는 질문을 올린다. 이때 그 남자친구는 <최고의 몸매, 최고의 섹스, 최고의 구강성교>를 보고 있을지도 모른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러시아의 코로나 확진자 증가 추세

연해주 지역은 9월만 해도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60명대로 떨어져서 조만간 종식되는가 했었는데, 10월 되니까 숫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10월 19일에는 115명이 신규 확진. 3명 사망.  러시아 전체로는 신규확진자가 10.19일에 15,98...